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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PATTERN

라글란 트랜치 코트

by Waves. 2020. 1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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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글란 트랜치 코트

라글란 장군이 부상입은 부하를 위해 고안해낸 옷이라고 한다. 패턴적으로 보면 오히려 불편해보이는데, 처음에 엄청 크게 만들었고 부상당한 사람이 입어 편하다는 이미지가 자리 잡혀 그런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디자이너들도 옷 소개에 편하다고 많이 쓰는 편, 사실 커서 편하지 , 그렇게 편한 옷은 아닌 것 같다.

뒤판

A: 옷이 커서 어깨가 뒤로 넘어와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어깨를 앞으로 약간 넘겨준다. 보통 사이즈가 큰 (돌먼 ,나그랑,박스,드롭) 옷에 적용함!!

 

B:이새처리는 원단에 따라 다르다. 엠피시켜도 되고 이새처리해도 되고 원단 보면서 결정하면 됨

 

C:1/8인치 정도 살려준다. (견갑골 다트의 역할을 수행한다)

 

D:어깨 각도에 따라, 암홀과 소매가 겹치는 정도가 다르다. 각도가 작으면, 조금 겹쳐도 되고, 각도가 크면 많이 겹치면 된다. 결국 팔을 들어올릴 수 있는 여유 분량과 소매가 어떻게 떨어지느냐와 관련됨 (상황에 따라 다르니 잘 보고 판단)

 

E:라글란 선은 원형에서 소매선을 안 넘는게 좋으며, 뒤품(6“5/8)을 기준으로 1/4~1/2정도 들어 그려야 시각적으로 넓대해 보이지 않음

F:상동은 최소 진동 깊이 만큼 나가는게 좋다. 그래야 옷이 편하게 나온다.

 

G:어깨 각도가 달라지지 않게 최대한 어깨 꺽이는 부분에서 선을 깍아준다.

 

H:견갑골 다트를 째서 벌려주며, 뒤 길이를 길게 해준다 , 선을 완만하게 바꿔주는 작업 반드시 해줘야한다. 그와 동시에 뒤 넥선도 바꿔야 한다. 뒤 길이 선을 다르게 그리면서, 뒤 넥선을 그대로 두면, 옷을 만들었을 때 갈매기 지는 현상이 나올 수 있다.

 

I:진동선에서 다트를 잡아도 되고, 이는 핏에 따라 다르다

 

J:보통 큰옷에서 다트를 잡는다면 1/8~1/2“까지 잡을 수 있다. 너무 크면 큰 옷임에도 불구하고 들어가 보여 옷이 안 예뻐 보일 수 있음

 

앞판

K:절개선을 B.P에 가깝게 그리는 것이 안정적이다.

 

L:앞품은 12“이니 6인치 내외에서 그린다. 선이 1/4“에서 3/8인치 겹치면서 그 부분을 깍아 먹어준다.

 

M: 어깨각도는 뒤보다 내려와야 좋다 1/4~3/4“까지 내리는데, 그 이유는 앞 소매를 만들기 위함이다.

 

N:더블의 양은 2“ 1/2과 3” 사이에서 결정 하는게 좋음

 

*오버사이즈의 옷은 다트로 하든 무다트로 하든 상관없다. 큰옷을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가슴둘레를 정해야 하는 일인데, 맞는 느낌의 옷은 9~9“1/2, 9”1/2~10“1/2(보통 코트),11”이상 박시한 핏, 11“이상~13은 오버핏의 느낌을 기억해 둬야함 (여성복의 경우)

 

1는 팔을 들어올릴 수 있는 양을 말한다. 최소 2정도를 확보해주는 것이 좋음( 더 확보해도 좋지만, 소매통과 남는 분량이 많아 질 수 있음) 결국 소매통은 각도와 겹침 분량에 따라 조절된다. 3가 4보다 크게 해주는게 좋다. 생각해보면 결국 활동량을 만들어 주는 것임

 

*어깨 각도,품,겹등품이 겹치는 양에 영향을 준다.

 

*큰옷은 앞이 쌓일 수 있으니 앞길이 늘려야 하는데, 이는 늘리는 방법이다.

 

*옆 목파는 양

셔츠 (1/8) 재킷(3/8~1/4) 코트(1/4~1/2) 후드(3/4) 대략적인 수치이며, 원단, 디자인에 따라 다름

 

*어깨 각도는 드랍은 1/2~1 사이를 많이 하고 나그랑은 1 1/2~2“정도를 많이 한다.

 

소매

A:보통 어깨부터 소매 끝까지 뒤판에 이새를 넣어 박아 소매를 앞 소매로 만들어주는데, 생산 공정상 이새를 넣는 과정이 어렵기 때문에, 앞판을 늘려 박는 것으로 변형됨 (이새를 넣으면 넣은 쪽 반대쪽으로 선이 조금씩 휘기 때문)

 

B:늘려 박게끔 찝어 주면 앞판이 앞 소매로 더 돌리고 야무지게 나온다(바이어스의 원리 응용)

 

C:앞 소매 만들기 위해 선을 옮겨줌(부리 사이즈만큼 선을 쳐낸다)

 

D:뒤가 길어야 앞 소매가 된다. (째서 벌린다고 생각하면 된다).보통 2~3인치까지 벌린다. (한쪽)

 

수정사항

*뒤 곡을 너무 강하게 사용하여 약간 곡이진다- 곡을 풀어줘야함 동시에 넥에 약간 갈매기 지는 현상, 넥도 풀어줘야함 

*원단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해, 어깨가 사가리됨, 어깨를 좀 풀어줘야 했음 

*소매 좀더 앞소매로 만들기 

*여유분의 차이는 디자이너의 생각이지만, 옷이 이쁘게 나오는 것도 중요하지만, 입었을 때 불편하지 않도록 여유분은 항상 확보할 수 있게 하는게 좋다. 

*소매산은 라글란 각도에 따라 다름 , 어깨 각도에 따라 다르게 나오니 생각해보고 패턴제도 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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