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판
A:어깨를 약간 앞으로 넘긴다. (기본적으로 큰옷들 라글란,드랍,돌먼의 형태의 큰옷들은 어깨를 미리 돌려 놓는다. 그 이유는 시각적으로 옷이 인체의 어깨에서 넘어가 보이지 않기 위함) ,기본적으로 큰 옷이니 어깨 사이즈 또한 키워 주는게 좋음 (어깨 사이즈 15~16“까지 하기도 함)
B:옆목은 보통 1/4~1/8 깍으나, 카라에 따라 다르다.옷의 레이어링, 위치,디자인에 따라 다름
C:라글란 라인의 경우, 어깨가 살지 않게 최대한 곡을 깍아준다.
D:얼마나 가서 꺽을 지는 선택의 문제인데, 1,1/2~2,1/2“까지 각도를 꺽기도 하는데, 결국 소매산의 문제이며 옷이 편한지 안 편한지 결정하고, 실루엣을 결정한다. 각도가 크면, 소매산이 높아지는 원리이다. 단, 각도의 변화에 따라 소매 제도 시 여유분량 확보해 옷이 불편하지 않게 만들어야 한다. 결국 이 분량과 진동에서 겹치는 부분이 소매를 들어 올릴 수 있는 양과 밀접하다.
E:소매통을 줄이는 방법은 생각해보면 간단하다. 어깨 각도를 내리거나 겹치는 분량을 조절하면 되는데, 소매산과 소매통 실루엣에 영향이 있으니, 제도 시 이런 점들을 생각하며 제도하면 될 듯하다.
F:뒤에 이새 주는 양은 원단에 따라 다르며, 이새가 안 들어가는 경우는 엠피 시키는 것이 좋음
G:라글란 선은 아직 먼가 어색한 감이 있다. 뒤품(6,5/8)과 가깝게 그리며, 진동에서는 활동 분을 고려하며 선을 그려주는 것이 좋음
*여자 기본 몸 사이즈는 어깨 7,1/2인치 소매 24인치, 화장 31,1/2인치 패턴제도시 생각할 것!!!
H:사이즈가 큰 옷은 뒤가 쌓일 수 있기 때문에 뒤를 째서 벌려 뒤 길이를 더 길게한다.
I:가슴둘레와 밑단 둘레의 차이가 어느정도 나면 세미 A라인 실루엣이 나오는지 항상 참고하며 패턴을 뜨면, 생각보다 실루엣 잡기가 좋다.
앞판
기본적으로 쓰리쯔까이 시킨 패턴으로 패턴 제작함
J:사이즈가 크니 앞에서 째서 떨궈준다.
K:가슴둘레를 앞을 뒤보다 조금 키우는데, 와끼가 제 위치에 있어 보이기 위함이다.
L:앞 길이를 길게 하고, 라펠이 길어지면, 꺽임선 위치를 올려주면 된다.
카라
결국 카라 각도라는건 목길이와 맞으면 되고, 어디를 붙고, 어디를 뜨게 할지를 결정하는 과정, 자신이 원하는 카라 핏에 맞게 수정하면 된다.
소매
A:인체의 팔은 1,1/4일 정도 나가지만 두꺼운 원단은 앞 소매를 만들기 위해 많이 나가도 되나, 얇은 원단의 경우 많이 나가면 소매가 울어 버릴 수 있다.
B:이 간격이 크면, 길이가 길어지는데, 길면 앞 소매가 되기 좋음, 원단에 따라 너무 길면 옷이 못 버티고 오히려 소매가 이상해지는 경우가 있으니 , 원단을 보며 결정하는 것이 좋음
C:소매분량은 앞판 것을 잘라서 뒤로 넘겨준다고 생각 하면 됨, 그럼 절개선이 앞으로 넘어와 앞쪽에 절개선이 나옴, 그냥 잘라서 붙이다고 생각하면 된다.
D:원단에 따라, 디자인 의도에 따라 다르지만, 이새를 안주는 편임 , 만약 라글란 드랍일 경우
늘림 분량을 주고, 시접을 갈라주는게 좋음
E:늘려 박으면 앞으로 좀더 돌아옴(원래는 반대쪽에 이새인데, 생산성을 위함)
댓글